오늘의 학습 목표 : 혼자 읽어 보기, 써보기
커리큘럼
1. ‘아, 야, 어, 여, 오, 요, 우, 유, 으, 이” 읽기 복습
2. 순서대로 혼자 읽어 보기
3. 아빠가 퀴즈 내는 글자 찾아 보기
4. 천천히 소리내서 써보기
안녕하세요. 애미人입니다.
오늘은 어제에 이어 ‘ㅇ’에 대해 공부했습니다.
처음 시작은 어제 배운 것 "ㅇ"에 대한 기본 학습을 복습하는 의미로 글자 소리내어 읽기를 했는데..
아이가 자신감이 붙었는지 리듬을 타면서 글자를 읽더라구요. 과한 액션으로 한소리 하기도 했지만, 어찌나 대견하던지.^^
그리고나선 제가 짚어주는 글자를 혼자 읽어보게 했습니다.
저와 같이 읽을 때 보다는 반응이 늦고, 떠듬떠듬 읽네요. 방금 전 저와 복습한 글자도 모르겠다고 하구요.
속에선 부글부글하지만, 다시 한 번 참을 인을 새기며, 모르는 글자는 천천히 다시 알려주면서 어느 정도 숙달될 때까지 혼자 읽어 보게 했습니다.
그리고는 아빠가 소리내는 글자를 찾아보게 했는데,
특히나 “야, 여, 요, 유” 같은 글자를 어려워 하네요. 아무래도 이 글자들이 평소에 단어보다는 어미에 많이 쓰여 친숙하지 않을 것 같습니다.
그래서 이 글자들 위주로 천천히 소리내서 반복해서 써보게 했고, 그렇게 오늘의 한글 공부는 마무리 했습니다.
오늘은 혼자 글자를 쓸 수 있었지만, 내일은 쓸 수 있을지.. 내일도 복습을 열심히 해야 겠어요!
아이들과 함께 공부를 하면서 모르는 문제가 있으면, 말문이 막히거나, 자신없는 작은 목소리로 말하는 게 참 안쓰럽습니다.
이때 자신감 잃지 않게 틀려도 괜찮다고 계속해서 이야기 해주고는 있지만,
인내심에 한계가 오면, 답답함과 조바심에 조금은 큰소리를 내게 되는 건 아직 제가 부족하기 때문이겠지요.
이번 한글 공부를 통해 아이는 한글을 배우고, 저도 좀 더 나은 부모가 되는 법을 배우는 계기로 삼아야 겠어요.
가르치는 것이 아닌, 같이 하는 공부로요.
오늘도 아이를 통해 많이 배운 하루였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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