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애매한 대표

1인 법인 대표의 사무실 구하기 - 지식산업센터의 장단점

반응형

안녕하세요. 애매人입니다.

 

오늘은 사업자를 내기 위해서 꼭 필요한 사업장(사무실) 구하기에 대해 알려 보겠습니다.

그 중 현재 제가 사무실을 꾸리고 있는

지식산업센터의 장단점에 대해서 공유 드리겠습니다.

 

소규모 사업에 사업장이 굳이 필요할까요?

온라인 쇼핑몰 사업이 활성화 되면서, 저와 같은 소규모 1인 창업이 많이 늘고 있는 추세입니다.

소규모에 1인 창업이라면, 굳이 사무실이 필요할까 싶지만..

법인 또는 개인으로 사업자를 내려고 할 때, 사업장의 주소는 필수적인 요소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소규모 창업이라도 사무실을 구하는 것에 대해서는 한 번 고려를 해보셔야 합니다.

 

사무실 선정 시 고려할 사항

사무실을 구할 때 참 고려해할 사항이 참 많습니다. 

 

1. 출퇴근 거리 / 환경

법인이든 개인든 사업자를 운영하는 분들이시라면, 일반 직장인분들의 비해 어느 정도 출퇴근이 자유로운 편일 겁니다. 

그리고 이 자유로운 출퇴근 시간은 1인 법인으로 제가 느끼는 최대의 장점입니다.

하지만, 출퇴근 시간이 1시간 이상이라면.. 이런 사업자 운영의 장점을 누리지 못할 것입니다.

그리고 차가 막히는 구간, 사람들이 많이 타는 대중교통 노선에 사무실이 위치해 있다면.. 생각만해도 피곤하네요;;

이러한 출퇴근에 대한 스트레스가 쌓이면.. 제 경험 상 "굳이 출근을 해야 하나?"라는 나태함에 빠질 수도 있습니다.

 

그렇다고 너무 가까우면.. 생활과 일의 분리가 힘든 단점이 있습니다.

 

그래서 제가 생각한 적당한 긴장감을 유지할 수 있는 출퇴근 거리는 차 또는 대중교통으로 15~20분 정도의 거리를 추천드립니다.

 

2. 주변 상권

사무실을 임대해 업무를 하다보면, 외부 상권이 생각보다 중요합니다.

점심을 먹으려면 주변에 다양한 식당이 있어야 하고, 회사 비품을 사려면 오피스 문구 같은 곳도 필요하며, 약국, 미용실, 은행, 편의점 등

출근 후 회사 업무와 개인 업무를 를 볼 수 있는 편의 시설이 있어야 합니다.

 

특히, 식당, 은행, 문구점이 가까운 곳을 사무실 선정에 고려하는 것을 추천 드립니다.

 

3. 교통 편의성

저는 업무 특성 상 외부 미팅이나 프로젝트가 많습니다. 그리고 제 고객들이 주로 강남 등 서울 중심가에 위치하고 있어 그 지역으로의 접근성이 매우 중요합니다. 사무실 선정 시 자신의 업무 특성과 고객의 위치 등을 고려하여 사무실 위치를 선정하는 것이 좋습니다.

 

4. 임대료

1인 법인을 운영하면서, 가장 큰 지출이면서 부담이 되는 항목 중 하나가 사무실 임대료입니다.

사업의 수익성을 고려한 적절한 임대료의 사무실 선정이 필요합니다.

다만, 임대료는 위 고려사항이 모두 복합적으로 반영된 가격이므로, 무작정 싼 사무실을 고른다면.. 회사 업무를

하시는데 많은 불편이 있을 수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오직 가격이 아닌 다양한 요소를 고려하셔서 그에 맞는 적절한 임대료의 사무실을 선정해야 합니다.

 

지식산업센터의 장점

위에서 이야기 드린 고려 사항을 대부분 충족하는 사무실 형태가 제 경우에는 지식산업센터입니다.

그래서 저는 지금 지식산업센터에 사무실을 임대하여 회사를 운영하고 있습니다.

제가 느끼는 지식산업센터의 장점은

 

1. 저렴한 임대료

무엇보다 일반 건물 사무실에 비해, 임대료가 상당히 낮은 편입니다.

특히나 요즘 신규 지식산업센터가 많이 생기고, 그 많은 호실들이 한꺼번에 임대로 풀리다보니, 그들끼리 가격 경쟁이 붙는 경우를 많이 보았습니다.

운이 좋으면.. 1~2달 정도의 렌탈 프리 기간도 받을 수 있으니.. 이 점도 지식산업센터를 고려하고 계시다면 참고 하시기 바랍니다.

 

2. 편의 시설의 접근성

지식산업 센터는 보통 1~2층이 상가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회사들이 지식산업센터에 입주를 하면.. 케바케겠지만, 자연스럽게 편의점, 식당, 은행 등 편의 시설이 입주를 하고, 자연스럽게 상권이 형성됩니다.

 

3. 주차 편의성

저는 주로 중/소 규모의 회사를 다녔습니다. 출/퇴근은 대중 교통을 주로 이용했구요.

그 이유는 제가 다닌 회사들이 대부분 일반 건물에 입주를 하고 있어, 주차에 많은 불편함이 있었기 때문입니다.

할당된 주차 공간은 임원들, 회사 공용 차량들이 우선 차지하는터라.. 개인 차량 주차는 생각도 못했습니다.

 

지식산업센터는 법적으로 넉넉한 주차 공간을 확보해야 하기 때문에.. 일반 건물에 비해 주차가 편리합니다.

 

4.일하는 분위기 형성

제가 지금 있는 지식산업센터도 한층에 10개 이상의 회사들이 입주해 있어, 자연스럽게 일하는 분위기가 조성됩니다.

이런 분위기로 인해, 자칫 1인 법인으로써의 여유가 나태함으로 변질되는 것을 방지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분명한 단점도 존재합니다.

 

1. 애매한 위치

대부분의 지식산업센터가 큰 규모로 지어지기 때문에, 도심 보다는 부도심에 지어지는 경우가 많습니다.

그래서 대중교통을 이용한 접근이 불편한 경우가 많습니다.

 

2. 작은 공간으로 확장의 어려움

지식산업센터가 한정된 공간을 잘게 쪼개 분양을 하다 보니, 각 호실이 협소한 경우가 많습니다.

1인법인으로 협소한 것이 지금은 문제가 되질 않지만, 향후 사업이 커질 시 사무실 이전을 고려해야 합니다.

이때 또 부대비용이 발생 하겠지요.

 

3. 주차 공간 부족

주차 공간 문제는 지식산업센터별로 케바케이긴 합니다. 저도 지금까지 3곳의 지식산업센터에 입주를 해봤지만..

주차 공간 및 배정 관리가 잘 되지 못한 지식산업센터는 주차공간이 부족한 경우도 있었습니다.

이 부분도 사무실 고려 시 꼭 체크해야 할 부분입니다.

 

이렇게 지식산업센터의 장단점을 알아봤습니다.

 

제 포스팅 보시고, 사무실 선정하는데 도움이 되셨으면 좋겠습니다.

그리고 성공적인 창업을 기원합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