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애매한 대표

1인 법인 대표가 알려주는 세금계산서 발행하기 팁, 순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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안녕하세요. 애매인입니다.

 

오늘은 대표님들이 가장 행복한 시간이죠? 세금계산서를 발행하는 순서에 대해서 포스팅하도록 하겠습니다.

 

1인 법인이나 소규모 사업장의 경우,

대표님들이 직접 세금계산서를 발행하시는 경우가 대부분일 겁니다.

세무소에 세금계산서 발행을 맡기면 편리하긴 하지만,

세무비의 증가와 세무서에 발행 정보를 전달하는 번거로움, 그리고 잘못 발행됐을 때 빠르게 대처하기 위해 저는 직접 세금계산서를 발행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세금계산서 발행이 곧 매출이니, 저는 세금계산서 발행하는 순간이 가장 행복하더라구요..ㅠㅠ

 

그럼 지금 부터 세금계산서를 발행하는 순서를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방금 세금계산서를 발행하며 정리한 따끈따끈한 순서이니, 그대로 따라하시면 될 것 같습니다!

 

 

1. 홈텍스 접속

 

 

 

네이버에서 홈텍스를 검색해서 접속합니다.

 

 

2. 홈텍스 홈페이즈 접속 후 공동 인증서를 사용해 로그인해주세요.

 

 

 

3. 로그인 후 상단 조회/발급에 커서를 위치 시키면, 하단 메뉴가 활성화 됩니다.

   하단 메뉴에서 발급을 클릭해 주세요.

 

 

 

4. 발급 메뉴를 클릭하시면 세금계산서 발행 메뉴가 나타납니다.

 

 

특별한 경우가 아니면, 종류는 기본 체크되어 있는 일반으로 그냥 두시면 되고,

자신의 사업자가 영세률, 위수탁, 위수탁영세율이라면 사업자 종류에 맞게 선택하시면 됩니다.

 

파란 박스에는 자신의 사업자 정보가 자동으로 기입되어 지므로, 크게 신경쓰실 필요없고,

빨깐 박스에 청구하고자하는 회사의 정보를 기입해 주시면 됩니다.

입력해야 하는 정보는 상대방의 사업자 등록 번호 / 상호 / 대표자 성명 / 사업장 주소 / 업태 / 종목 / 세금계산서 받을 이메일 입니다.

 

이러한 정보를 이상없이 입력하기 위해서는 세금계산서 발행 전 상대방 측 사업자 등록증을 받아 두시는 것이 좋습니다.

 

등록번호에 상대방의 사업자를 기입하고 확인을 누리면,

정상 입력 시 "정상 사업자입니다"라는 문구가 나오고, 잘못 입력 시 "정상 사업자가 아닙니다"로 문구가 나오니 참고해 주세요.

 

그리고 몇 번 같은 상대방에게 세금계산서를 발행한 경우,

거래처 조회로 이전에 발행한 정보를 확인 및 자동 입력이 가능합니다.

 

 

5. 상대방 사업자의 정보 입력 후 발행하고자 하는 세금계산서 청구 품목과 금액을 기입합니다.

 

여기에서 규격, 수량, 단가를 입력하지 않고, 총 공급가액과 그에 따른 세액만 입력하셔도 발행이 가능하니 참고해 주세요.

공급가액만 기입하면 세액은 공급가액의 10%로 자동 입력됩니다.

 

이렇게 입력된 금액은 위 파란색 박스 합계 금액에 자동으로 표시되니,

발행 금액이 맞는지 잘 확인해 보시기 바랍니다.

 

상대방 사업자 정보, 발행 금액에 이상이 없다면..

아래 발급하기 버튼을 클릭해서 세금계산서를 발행 완료하시기 바랍니다.

 

 

6. 발급하기 버튼 클릭 후 발행을 완료하기 위해서는 공동인증서 서명이 필요합니다.

 

공동인증서 서명창이 활성화 되면, 비밀번호 입력 후 확인을 클릭하세요.

 

자 이렇게 세금계산서 발행이 완료되었습니다!

짝짝짝!

 

7. 발행한 세금계산서가 잘 발행되었는지는 발행 후 화면에 뜨는 발행 확인 팝업창의 목록 조회를 통해 발행이 잘 되었는지 확인 가능합니다. 

 

 

위 목록조회 클릭해서 들어가면 조회 기간을 선택할 수 있고,

아래 사진처럼 설정한 조회 기간에 발행한 세금계산서 목록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자신의 메일로도 발행된 세금계산서 메일이 오니,

다시 한 번 이상이 없는지 확인이 가능합니다.

 

그리고 세금계산서 발행이 완료되었다면, 상대방에게도 발행 알림 및 감사의 메일을 쓰는 비즈니스 센스!

 

자, 이렇게 오늘은 세금계산서 발행 방법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모두 세금계산서 많이 많이 발행하셔서, 부자 되세요!

 

감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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